[2부] 밤의 노래

밤이어라, 이제 모든 솟아나는 샘물이 더욱 소리 높혀 설하네. 그리고 내 영혼도 솟아나는 샘물이어라.

밤이어라, 이제 비로소 사랑하는 이들의 모든 노래가 깨어나네. 그리고 내 영혼도 사랑하는 이의 노래여라.

진정되지 않는 것, 진정될 수 없는 것이 내 안에 있어 그것이 소리 높히려 하네. 사랑을 향한 열망이 내 안에 있어 저 스스로 사랑의 언어를 설하네.

나는 빛이어라, 아아, 내가 밤이라면! 그러나 내가 빛에 싸여 있다는 것, 이것이 나의 고독이어라.

아아, 내가 어두운 자요 밤인 자라면! 어찌 내가 빛의 가슴을 빨기를 원했던가!

그리고 [어찌] 내가 너희까지도 축복하기를 원했던가, 너희 반짝이는 작은 별들이여 저 위의 반딧불들이여! — 그리고 [어찌] 너희의 빛-선물들로 인하여 복되기를 [원했던가].

그러나 나는 내 자신의 빛에 살고 있어라, 내게서 일어나는 불꽃을 내 안으로 다시 삼키노라.

나는 받는 자의 행복을 알지 못하나니, 자주 꿈꿨노라, 받음보다 훔침이 더욱 복될 수밖에 없기를.

나의 손이 한시도 쉬지 않고 선사한다는 것, 이것이 나의 가난이어라. 기다리고 있는 눈을 보고 동경으로 밝혀진 밤들을 보는 것, 이것이 나의 선망이어라.

오 모든 선사하는 자들의 불행이여! 오 나의 태양의 일식이여! 오 열망하기를 바라는 열망이여! 오 포만 속의 격한 허기여!

그들은 나에게서 받는다. 그러나 나 역시 그들의 영혼에 닿아 있는가? 줌과 받음 사이에는 균열이 있어라, 그리고 가장 작은 균열이 가장 건너기 힘든 것.

나의 아름다움으로부터 허기가 자라나네. 내가 비추고 있는 자들을 아프게 하고 싶어라, 내가 선사했던 것을 빼앗고 싶어라: — 그토록 나 악의에 굶주려 있나니.

과연 너희가 손을 내밀 때 나 손을 물리네, 낙하하는 때에도 멈칫하는 폭포처럼 나 멈칫하네: — 그토록 나 악의에 굶주려 있나니.

그같은 복수를 나의 충만함이 생각해내고, 그같은 음모가 나의 고독으로부터 솟아나네.

선사할 때의 나의 행복은 선사할 때에 죽었노라, 나의 덕은 흘러넘침으로 인하여 저 스스로에게 지치고 말았노라!

늘 선사하기만 하는 자의 위험이란 그가 부끄러움을 상실하는 것, 늘 나눠주기만 하는 자의 손과 마음은 순전한 나눔 이전에 멍들어 있네.

청하는 자들의 부끄러움을 두고 나의 눈은 더 이상 [눈물이] 넘쳐나지 않네, 가득한 손들의 떨림에 비하자면 나의 손은 너무 굳어졌네.

내 눈의 눈물은 어디로 갔으며 내 심장의 솜털은 어디로 갔는가? 오 모든 선사하는 자들의 고독이여! 오 모든 비추는 자들의 침묵이여!

무수한 태양들이 적막한 공간을 회전하는구나. 어두운 만물을 향하여는 태양들이 저의 빛으로 설하네, — 나를 향하여는 태양들이 침묵하네.

오 이것이야말로 비추는 자에 대한 빛의 적대이니, 빛은 무자비하게 저의 궤도를 운행하는구나.

가장 깊은 심장으로 비추는 자에 대하여 부당하게, [다른] 태양들에 대하여 냉혹하게, — 그렇게 태양들이 저마다 운행하는구나.

하나의 폭풍처럼, 태양들은 저의 궤도를 날아가네, 이것이 태양들의 운행이어라. 태양들은 저의 가혹한 의지를 뒤따르네, 이것이 태양들의 냉혹함이어라.

오 너희 어두운 자들이여, 너희 밤인 자들이여, 너희야말로 비추는 자로부터 너희의 따뜻함을 창조하는 자들이어라! 오 너희야말로 빛의 젖가슴으로부터 젖과 청량제를 마시는구나!

아아, 얼음이 내 주위에 있어 나의 손이 빙설에 화상을 입는구나! 아아, 갈증이 내 안에 있어 너희의 갈증을 갈구하는구나!

밤이어라, 아아, 내가 빛이어야 하다니! 그리고 밤인 자에 대한 갈증이어야 하다니! 그리고 고독이어야 하다니!

밤이어라, 이제 내게서 나의 염원이 샘처럼 터지네, — 나 설하기를 염원하네.

밤이어라, 이제 모든 솟아나는 샘물이 더욱 소리 높혀 설하네. 그리고 내 영혼도 솟아나는 샘물이어라.

밤이어라, 이제 비로소 사랑하는 이들의 모든 노래가 깨어나네. 그리고 내 영혼도 사랑하는 이의 노래여라. —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노래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