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읽기와 쓰기에 관하여

모든 글들 중에서 누군가가 그 자신의 피로 쓴 것만을 나는 사랑한다. 피로 쓰거라, 그러면 피가 곧 정신임을 알게 되리라.

타인의 피를 이해하기란 쉬운 노릇이 아니거니, 나는 한적하게 글 읽는 자들을 증오한다.

독자를 알고 있는 자는, 독자를 위하여 더 이상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 한 세기의 독자도 — 그리고 정신 자체도 악취를 풍기리.

누구나 읽기를 배워도 된다는 것이, 오랜 세월이 흐른 뒤 비단 글쓰기뿐만 아니라 사고까지도 망친다.

일찌기 정신은 신이었고, 이후 인간이 되었다가, 이제는 심지어 천민이 되기까지 하리.

피와 잠언으로 글을 쓰는 자는, 자신의 글이 읽혀지는 것이 아니라 외어지기를 바란다.

산에서 가장 가까운 길은 봉우리에서 봉우리에 이르는 길이나, 그것을 위해서는 너의 두 다리가 길지 않으면 안된다. 잠언은 마땅히 봉우리이어야 하거니와, 잠언을 듣는 이들 역시 마땅히 키가 크고 우뚝 솟아오른 자들이어야 한다.

희박하고 갓맑으니 공기요, 가까우니 위험이요, 즐거운 악의로 가득하니 정신이라: 이들은 서로 간에 몹시 잘 맞는다.

요괴를 내 주위에 두고 싶어라, 나는 용기 있으니. 허깨비들을 몰아내는 용기는 제 자신을 요괴로 만든다, — 용기는 웃기를 원한다.

난 더 이상 너희와 함께 느끼지 않노라: 내가 내 아래로 보고 있는 이 구름, 내가 비웃고 있는 이 검고 무거운 것, 바로 이것이 너희의 천둥구름이어라.

너희는 상승을 염원할 때 위를 본다. 그리고 나는 상승해 있으므로 내려다본다.

너희 중 누가 웃을 수 있으며 동시에 상승해 있을 수 있느냐?

가장 높은 산에 오른 자는 모든 비극-유희(Trauer-Spiel)와 비극-심각(Trauer-Ernst)을 두고 웃는다.

용기 있으라, 거침없어라, 조롱하라, 폭력적이거라 — 우리가 이렇기를 지혜는 원한다: 지혜는 한 명의 여인이며 늘 한 명의 전사를 사랑한다.

너희는 내게 말한다: “삶은 감당하기 어렵다.” 그러나 무엇하러 너희는 오전에 긍지를 갖고 저녁에 체념하는가?

삶은 감당하기 어렵다: 그러나 그처럼 내게 살갑게 굴지 말라! 우리는 모두 짐싣는 예쁘장한 암수 당나귀이다.

한 방울의 이슬이 몸에 떨어지면 흐느적이는 장미 꽃봉오리와 우리가 무슨 공통점이 있느냐?

참이로구나: 우리가 삶을 사랑함은, 삶이 익숙해서가 아니요 사랑하기가 익숙해서이다.

사랑에는 늘 광기가 좀 있다. 그러나 광기에는 늘 이성도 좀 있다.

그리고 삶에서 훌륭한 자인 내가 보기에도 역시, 나비와 거품이, 그리고 인간들 가운데 그와 같은 부류가, 행복에 관하여 가장 잘 알고 있는 듯하다.

이 가볍고 어리석고 어여쁘고 민첩한 작은 영혼들이 나풀거림을 보는 것 — 이것이 차라투스라를 유도하여 눈물과 노래로 이끈다.

춤출 줄 아는 신이 있기라도 하다면 나는 그 신만을 믿겠노라.

그리고 내 악마를 보았을 적에, 나는 그때 그가 심각하고, 철저하고, 깊고, 장엄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중력의 영이었다 — 그 때문에 만물이 추락한다.

우리는 분노가 아니라 웃음으로 죽인다. 자, 중력의 영을 죽이자!

나는 걷기를 배웠노라: 그 후로 달릴 수 있다. 나는 날기를 배웠노라: 그 후로 자리를 뜨기 위해 누군가 밀어주는 것을 원치 않는다.

지금 난 가벼워라, 지금 난 날고 있어라, 지금 난 내 아래로 나를 보노라, 지금 한 신이 나를 통해 춤추고 있노라.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